아이트래킹(Eyetracking) 리서치 일반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리서치는 다음과 같은 크게 3가지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첫째, 프로모션(외부 광고 포함) 영역의 주의/인지 효과 둘째, 페이지 내 상호 작용 과정 분석을 통한 레이아웃 설계 특성 분석 셋째, 비쥬얼 디자인 돋보임 효과 분석 입니다. 그 중 아이트래킹은 사용자의 주의/인지 과정을 살펴 볼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에 프로모션을 포함한 광고 효과 측정에 있어 유용합니다.

㈜씽크유저에서는 아이트래킹을 통하여 웹 페이지 내 광고 효과를 검증하고 최적의 광고 설계 방안을 제시해 드립니다. 사용자 시점 추적을 통해서 사용자들의 서비스 이용 목적에 따라 페이지 내 행위(시선 움직임)를 파악하고 매체사의 광고 매출 증대를 위한 최적의 광고의 위치(Position) 및 레이아웃 설계에 대한 해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tobii eyetracker

(주)씽크유저에서는 본 연구를 목적에 따라 사용성테스트와 병행해서 진행합니다.
현 보유 시스템은 스웨덴 Tobii사의 EyeTracker 입니다.
 

활용 사례

사용자의 시선 흐름을 표시한 이미지
 

방법론

웹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광고 효과는 사용자 행위를 기준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무엇보다 사용자가 얼마나 광고 자체에 주의하고 인지 하였는지를 측정하여 그 효과를 검증합니다(예: 브랜드 인지도 등). 둘째는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주 사이트 방문을 통해 정보 획득이나 회원 가입, 구매/지불 등의 직접적인 사용자 행위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 효과를 검증합니다.
광고 주가 아닌 매체 사의 입장에서 보자면 두 번째 광고 효과는 다양한 변수(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목적, 선호도, 광고 Creative 등)가 복잡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매체사 스스로 광고 효과를 측정, 관리하기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따라서, 매체사는 우선적으로 광고 자체에 사용자의 주의/인지가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질 높은 정보/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사용자들의 목적(정보 습득, 메일-검색 이용 등)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광고 자체에 많은 주의나 인지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전략 수립은 서로 양립되는 이슈(이용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주의를 갖도록 하는)를 해결해야 되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아이트래킹은 이러한 양립되는 이슈가 반영된 사이트 디자인을 광고 효과 측면이나 사용성 측면에서 검증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uer_et_im3
 

아이트래킹을 통한 사용자의 주의/인지 과정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실험 설계(Experimental Design)와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이라는 절차의 노하우 그리고 결과에 대한 전문가의 해석이 요구됩니다.
 

기대 효과

웹 사이트 광고에 대한 주의/인지 증대는 곧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씽크유저의 A 포털 사이트 프로젝트 결과 디자인 변경 이전/이후 대비 광고 클릭 율이 30% 증대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thinkuser

About thinkuser

ThinkUser는 경험가치 혁신을 근간으로 비즈니스 전략, 서비스, 제품을 디자인하는 UX 컨설팅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