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적화

 
ued_im1
 

경험적인 분석과 사용자 리서치를 바탕으로 제품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최적화 해드립니다.

고객사 제품의 비즈니스 전략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최적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경험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디자인에 적용합니다. ㈜씽크유저의 디자인 서비스는 과학적인 사용자 연구와 그 결과(사용자 니즈, 행동 특성, 감성요인 등)에 기초해서 진행됩니다. 아래 그림은 ㈜씽크유저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적화 프로세스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각 디자인 단계에 적합한 사용자 경험 리서치 방법론이 활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적화 프로세스
단계사용자 경험 디자인사용자 경험 리서치
Define제품의 비즈니스 목적, 전략 리뷰
고객(Stakeholder) 요구사항 정의
프로젝트 수행 방법론, 자원/일정 정의
벤치마킹 분석, SWOT 분석
Literature Survey
Analysis사용자 모델 (Role, Context) 분석
태스크 모델 (Usage case) 분석
제품 환경 분석
모델 리뷰, 사용자 설문
사용자 인터뷰, 필드 스터디
(Re)Design정보 설계 (Information Design)
상호작용 설계 (Interaction Design)
인터페이스 설계 (Interface Design)
사용성 테스트, 카드소팅,
아이트랙킹 리서치,
인지적 시찰, 휴리스틱 평가
Implementation화면 / 시스템 레이어 구현
화면 및 시스템 레이어 통합 구현
기능 및 통합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휴리스틱 평가
아이트래킹 리서치
Delivery제품 인수 시험
제품 이관 및 유지 보수
사용자 3P 모니터링 (Process,
Performance, Preference)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정보 디자인은 제품에서 제공될 일련의 정보(기능/서비스 포함)들의 단위를 결정 짓고, 분류-나열하여 전체적인 정보의 구조화를 하는 작업입니다. 정보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목적 및 전략 그리고 목표 사용자와 사용자 태스크(Task)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정보들을 분류(Classification)하고 그룹핑(Grouping)하여 네이밍(Naming)하는 작업을 시작해서 정보 구조도를 완성하는 것으로 정보 디자인 단계가 마무리 됩니다.
 

인터렉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상호 작용 설계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 단계 있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상호 작용 설계는 실제 사용자들이 제품을 통해서 일을 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등의 상호작용 방식을 결정짓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제품 자체의 정보 뿐만 아니라 사용자 특성, 사용자의 정황(Context) 그리고 태스크(Task)가 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주요 사용자 모델(예: Persona)이 설정되고 정보들의 집합 그룹인 태스크(Task)가 어떻게 움직이게 되는지 태스크 모델을 수립하여 최종 설계를 완성합니다. 최종 설계는 주요 기능 단위 별로 디자인 패턴(Pattern)화 하여 향후 재 사용(Re-use)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정보 구조와 상호 작용 설계의 최종 제작 물은 화면 단위의 인터페이스로 구현됩니다. 비유하자면, 정보 디자인과 인터랙션 디자인을 통해 건물의 도면이 완성되어 실제 건축 시공이 들어가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메타포(Metaphor) 설정 아래 시각화된 주요 화면 템플릿(Template)을 여러 번의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하여 반복디자인을 하게 되는데, 이때는 역으로 애초 의도했던 제품의 목적, 사용자의 니즈 및 행동, 감성 요인 등이 반복해서 검증됩니다. 이후에는 실제 그래픽 요소들이 제작되고 배치되어 전반적인 제품의 Look & Feel이 완성됩니다.
 
 

thinkuser

About thinkuser

ThinkUser는 경험가치 혁신을 근간으로 비즈니스 전략, 서비스, 제품을 디자인하는 UX 컨설팅 회사입니다.